
연수구청소년수련관, 풋살경기장 벽화 그리기
2015.10.15
연수구청소년수련관(관장 홍현웅)은 (재)가톨릭아동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청소년 전문기관으로 수련활동, 진로지원, 문화예술행사, 참여·자치활동 지도, 청소년 복지 및 지역연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수련관은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인천 연수구 지역 내 중, 고등학교 청소년 20명과 2015년 공공미술프로젝트 ‘내 손으로 그리는 벽화’를 진행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공공미술인 ‘벽화 그리기’를 통하여 지역 환경에 직접 변화를 주며 작품 구상, 디자인, 채색 등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하며 자원봉사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프로젝트이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내 손으로 그리는 벽화’는 6회기 동안 연수구 지역 내 낙후, 노후화된 공간의 개선을 위하여 외벽 실측 및 청소부터 디자인 스케치, 채색까지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여 참여하는 것으로 이번 프로젝트에는 인천 송월동 동화마을을 기획한 이숙경 작가와 인천 내 다수 공공벽화를 제작한 우미아트 진재연 대표 등이 도움을 주었다.
참가 청소년들은 연수구청소년수련관 풋살경기장의 외벽을 실측하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디자인과 채색, 평가 과정 전반을 직접 기획하며 함께 소통하면서 장소성, 지역성을 재생하고 환경미화는 물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보람과 성취를 다졌다.
참가한 청소년들은 풋살경기장 외벽에 K리그 선수들의 역동적인 모습을 그려넣는 창의력을 발휘하며 기존 옥색 외벽에서 활동적인 그림으로 새단장하였다.
이번 공공미술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 김세인 양(연수여고 1)은 “밋밋했던 벽에 우리들의 아이디어로 채워넣는 작업에서 봉사활동의 중요성과 성취감을 느꼈다”고 얘기하며 향후 연수구청소년수련관을 찾는 청소년들의 풋살경기장 이용을 기대하였다.
자세한 문의는 연수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사업팀 주남희 032-833-2015로 하면 된다.